서울 서남부에서 여의도까지, 매일 먼 길을 오가야 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 있죠. 꽉 막히는 도로 위에서 보내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 수 있으니까요.
수도권의 교통 지도를 바꿀 새로운 전철 노선이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언제쯤 이용할 수 있을지, 또 우리 동네에는 어떤 역이 생길지 궁금해지는데요. 이제 그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개통시기
안산과 시흥에서 시작해 서울 여의도까지 단숨에 연결하여 수도권 서남부의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광역철도 노선입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개통시기는 안산시청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신안산선 내용 확인 - https://www.ansan.go.kr/신안산선]
1.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크게 1단계 구간으로, 안산(한양대)과 시흥에서 출발해 광명역을 거쳐 서울의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공사입니다.
2. 노선도를 보면 안산과 시흥에서 출발한 두 갈래의 노선이 광명역 부근에서 합쳐져 여의도까지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향후 서울역까지 이어지는 2단계 사업도 점선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3. 초기 계획에 따르면 이 사업의 기간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로, 많은 분들이 기다리는 1단계 구간은 2019년에 착공하여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었습니다.
4. 신안산선은 2003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오랜 기간 여러 계획과 협의를 거쳐왔어요. 그리고 마침내 2019년, 많은 분들의 기대 속에서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5. 최신 개통 예정 정보를 보면, 2026년 12월에 여의도에서 한양대/원시 구간이 먼저 열립니다. 이후 나머지 구간들이 순차적으로 2028년까지 개통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오늘은 수도권 서남부의 교통 혁신을 가져올 신안산선에 대해 미리 알아보았습니다. 개통까지는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았지만, 노선도를 보며 미래의 편안한 출퇴근길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설레네요. 새로운 노선이 우리 일상에 가져다줄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해 봅니다.